우리 아이는 분명 일상생활에 큰 문제가 없는데 소통이 잘 안 되거나 생각을 알 수 없어 염려된 적 있으신가요? 인지장애는 아닌 모호한 경계, 경계성 지능장애(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경계성 지능장애란?
증상 및 자가진단
치료 및 접근법
경계성 지능장애란?
지능에는 수치화 된 범주가 존재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란 흔히 평균 이하의 지능을 가진 질환이라고 여겨집니다. 하지만 대부분 일반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으나 특정 상황이나 부분에 대해 제한적 이해도를 가지고 있으며 주변의 도움 또는 지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는 경도의 지능 장애와는 구별됩니다. 일부는 평균이상의 지능을 가질 수 있으나 학습 능력이나 사회적 기능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그 외 IQ가 평균 이하일 수 있지만 일상생활은 무리 없이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IQ만으로 진단 여부를 알 수 없으며 증상 또한 다양할 수 있습니다.
증상 및 자가진단
경계성 지능장애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해력이 떨어진다.
- 생각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기 어렵다.
- 집중력이 부족하다.
- 기억력이 부족하다.
- 눈치가 없다는 말을 자주 듣고, 분위기 파악이 어렵다.
- 고집이 세고, 융통성이 없다.
- 장시간 독서에 어려움을 느낀다.
- 어린 시절 애착을 가진 물건에 대한 집착이 줄지 않는다.
- 또래에 비해 순수한 느낌이다.
해당 항목으로 대략적인 증상을 알아볼 수 있지만 경계성 지능장애를 자가진단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모호한 경계에 대한 전문적 진단이 필요하므로 의심되는 부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해야 합니다.
치료 및 접근법
경계성 지능장애에 대한 치료는 중증도에 따라 개인차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섯 가지 방법이 병행될 수 있습니다. 첫째, 개인의 강점 그리고 약점을 파악하여 적합한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는 교육 및 특수 교육 프로그램. 둘째, 특정화된 문제행동을 개선하고 정상적인 일상에 적응시키기 위한 행동치료. 셋째, 건강한 사고를 위해 생각과 행동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는 인지행동치료. 넷째, 과잉행동 및 우울 등에 도움이 되는 약물치료. 마지막으로 가족, 치료사, 교사 등의 전문가와의 협력을 통한 사회적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장애를 가진 아이들에게 도움 되는 접근법을 몇 가지 살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개별화 교육 계획 - 아이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적절한 교육 및 지원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아이의 능력에 따라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합니다.
- 소극적 환경 조성 - 편안함을 느끼고 불안감을 줄이도록 학습 환경 내 소음 또는 혼란스러운 요소를 줄이고 집중하기 좋은 환경을 만듭니다.
- 감정적&사회적 지원 - 감정적이고 사회적인 발달을 장려하기 위해 주변인들과의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하고, 조절 능력 및 감정표현을 향상할 수 있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 다양한 학습 방법 활용 - 시각, 청각, 운동적 학습 방법을 다방면으로 활용하여 최적의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가정과 지역사회 협력 - 부모, 학교, 전문가 등이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최적의 발달, 학습법을 모색합니다.
글을 마치며
경계성지능장애는 능력과 한계를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일 수 있는 충분한 정서적 지지가 동반될 수 있도록 응원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당신의 몸과 마음이 모두 평안한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