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동물과 마주쳐서 물리거나 발톱에 긁혀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방치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광견병(Rabie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광견병 정의 및 감염 경로와 위험 요소
증상 및 주요 특징
치료 및 예방 방법
광견병 정의 및 감염 경로와 위험 요소
광견병이란 동물 매개체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뇌염입니다. 흔히 알고 있는 개뿐만 아니라 너구리, 박쥐, 스컹크, 여우 등의 침 속에 존재하는 바이러스가 상처 난 피부나 점막을 통해 전염됩니다. 이는 랍도바이러스과에 속하는 리사바이러스(Lyssavirus)에 의해 발생하며 중추신경계를 공격하여 신경계 증상 유발, 발작, 혼수상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광견병의 대표 증상 중 하나로 물을 마실 때 심한 인후 경련과 공포를 경험하게 되기 때문에 물을 무서워한다는 뜻을 담은 공수병(Hydrophobia)이라고도 불립니다.
광견병의 주요 원인이 되는 감염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감염된 동물에 의한 물림은 바이러스가 몸에 침입하는 직접적이고 일반적인 감염경로입니다.
- 감염된 동물 발톱에 긁힘은 바이러스가 피부 침투를 하게 되는 흔한 경로입니다.
- 피부에 상처가 있을 경우 감염된 동물의 침이 접촉하여 바이러스가 이동할 수 있습니다.
- 감염된 동물의 침이 눈, 코, 입 등의 점막에 닿아 바이러스와 접촉할 수 있습니다.
- 드물지만 밀폐된 공간이나 동굴에 서식하는 박쥐에게 존재하는 바이러스를 흡입 시 감염될 수 있습니다.
- 매우 드문 경우로 감염된 사람의 장기를 이식받았을 때 전파될 수 있습니다.
광견병의 위험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예방접종이 이루어지지 않은 반려동물이 감염되어 사람에게 전파할 수 있습니다.
- 광견병에 걸린 야생동물과의 접촉은 발병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동물 구조대원, 야생동물 관리자, 수의사 등의 특정 직업군은 광견병에 노출될 위험이 있습니다.
증상 및 주요 특징
광견병의 증상은 시간이 지나며 점차적으로 심해지고 다양해질 수 있습니다. 단계에 따른 증상과 주요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잠복기
- 바이러스가 신경계를 따라 뇌로 이동하는 시기로 아직 명확한 증상은 발현되지 않습니다.
- 일반적으로 감염 후 1-3개월 정도이지만 1주에서 1년 이상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초기
- 발열이 발생하며 대부분 미열을 경험합니다.
- 식욕이 감소하며 식욕부진이 발생합니다.
- 간헐적이거나 지속적인 두통이 발생합니다.
- 메스꺼움이나 구토 증상이 반복됩니다.
- 피로감과 무기력을 느낍니다.
- 물린 부분에서 가려움, 따가움, 열감 등의 감각 이상이 나타납니다.
전구기(중기)
- 바이러스가 중추신경계로 퍼지기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 잠을 이루기 어려운 불면증상이 발생합니다.
- 소리, 촉각, 빛 등의 자극에 대해 과민반응을 보입니다.
- 미각과 후각의 변화를 경험합니다.
-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안과 초조함을 느낍니다.
- 쉽게 흥분하고, 혼란을 느낍니다.
- 기분이 극도로 가라앉거나 우울감을 느낍니다.
- 과도한 침분비로 인해 침을 삼키기 어렵습니다.
급성 신경계 증상(말기)
- 바이러스가 뇌에 도달하여 중추 신경계를 손상시키는 단계입니다.
- 갑작스러운 발작이 발생합니다.
- 과도하게 침을 흘립니다.
- 인후 근육의 경련과 극심한 통증으로 인해 물을 거부하거나 두려워하는 공수병(Hydrophobia) 증상을 보입니다.
- 공기 흐름에 대한 두려움과 경련을 보이는 공기공포증(Aerophobia)이 나타납니다.
- 점차적으로 사지 마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의식이 서서히 흐려지며 결국 혼수상태에 빠집니다.
-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 후에는 치료가 거의 불가능하며 7-10일 이내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신경계 손상 특이점
- 공격적이거나 비정상적으로 침묵을 지키는 등 평소와 다른 급격한 행동변화가 나타납니다.
- 근육 경련, 무기력증, 조정 능력 저하 등 운동기능장애를 경험합니다.
- 사고력, 기억력, 판단력 등의 인지기능 저하가 발생합니다.
치료 및 예방 방법
광견병 감염이 확인된 후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응급처치
- 광견병 바이러스에 노출된 뒤 즉각적 처치를 통해 바이러스 전파를 방지합니다.
- 물리거나 긁힌 상처를 물과 비누를 사용하여 최소 15분 이상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 세척 후 알코올이나 요오드 등의 소독제를 사용하여 꼼꼼히 소독합니다.
노출 후 예방접종(Post Exposure Prophylaxis, PEP)
- 감염이 확인된 뒤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시행하는 예방법입니다.
- 바이러스를 중화시킬 수 있는 항체를 제공하는 광견병 면역글로불린(Rabies Immuno Globulin, RIG)을 상처에 직접 주사하여 신속한 면역반응을 발생시킵니다. 이는 바이러스가 신경계를 따라 뇌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감염 후 즉시 광견병 백신을 접종합니다. 체내 장기적인 면역을 형성하기 위해 노출 첫날, 3일째, 7일째, 14일째, 28일째 추가적인 예방접종을 진행합니다.
증상 발현 이후 치료
- 밀워키 프로토콜(Milwaukee Protocol)은 감염 후 백신 접종시기를 놓친 환자에게 적용되는 실험적 치료요법으로 증상이 나타난 환자를 의학적으로 유도된 화학적 방법을 통해 혼수상태로 만든 뒤 신경보호제,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는 방법입니다. 매우 드물게 성공한 사례가 있지만 생존율은 희박합니다.
- 발작 조절, 통증 관리, 호흡 보조 등의 지지요법을 통해 증상을 일부 완화할 수 있습니다.
광견병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반려동물에게 정기적으로 광견병 백신 접종을 실시합니다.
- 광견병을 전파할 가능성이 있는 야생동물과의 접촉을 피합니다.
- 미접종 동물 또는 유기동물을 가까이하지 않습니다.
- 광견병 노출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 직업군은 사전 예방 접종을 실시합니다.
- 특정 직업군은 정기적인 추가 접종을 통해 면역을 유지합니다.
- 광견병 노출 위험이 높은 지역으로 여행계획이 있다면 여행 전 백신접종을 선행합니다.
- 여행 중 현지 동물과의 접촉을 피합니다.
- 농장 운영 시 가축에게 백신을 접종하고, 펜스 등을 설치하여 야생동물과의 접촉을 방지합니다.
글을 마치며
광견병은 치명률이 매우 높은 질환이므로 예방접종이 중요합니다. 공수병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미 병이 상당수 진행된 경우이므로 감염된 동물과의 접촉 후 조속한 예방조치와 신속한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위험요소가 주변에 존재하거나 갑작스러운 사고를 당한 경우 철저한 관리를 통해 회복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당신의 몸과 마음이 모두 평안한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2024.06.08 - [몸 감기] - [뇌척수염] 백신 예방 접종 후 마비 증상이 생겼어요. - 정의 유형 원인 종류 증상 주요 특징 치료 약 회복 방법
'몸 감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급성경화성범뇌염] 예전에 걸렸던 홍역 때문에 희귀 질환이 생겼어요. - SSPE 정의 원인 발병 과정 증상 치료 생존 기간 예후 (0) | 2024.06.15 |
---|---|
[스키터증후군] 모기에 물리면 퉁퉁 부어요. - 모기 곤충 알레르기 정의 원인 면역반응 단계 증상 치료 약 극복 방법 (0) | 2024.06.14 |
[야식증후군] 밤만 되면 폭식해요. - 야식증 야간식이증후군 정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극복 방법 (0) | 2024.06.13 |
[뇌척수염] 백신 예방 접종 후 마비 증상이 생겼어요. - 정의 유형 원인 종류 증상 주요 특징 치료 약 회복 방법 (0) | 2024.06.08 |
[베체트병] 자꾸 여기저기 염증이 생겨요. - 정의 유발 원인 식습관 증상 특징 치료 음식 극복 방법 (0) | 2024.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