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을 먹고 있음에도 감기가 쉽게 떨어지지 않고, 열과 씨름하는 아이가 있나요? 방치하면 신장병으로까지 진행될 수 있는 소아 요로감염(Pediatric - Urinary Tract Infection, UTI)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소아 요로감염 정의와 원인
증상 및 자가진단
치료 및 회복 방법
소아 요로감염 정의와 원인
소아 요로감염이란 배뇨기관인 방광, 신장, 요도 등이 세균 또는 이외 병원체에 의해 감염되는 질환으로 비교적 만 5세 이전 소아기에 흔하게 나타납니다. 돌 전 영아기는 남아에게서 더 발생하기 쉽지만 그 이후로는 여아 발병률이 높습니다.
소아 요로감염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요로기관에 선천적 구조 이상이 있는 경우 세균에 쉽게 감염되거나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외 질병이나 합병증으로 인해 면역기능이 저하될 경우 요로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항생제 치료 경험이 없는 어린아이일 경우 발병가능성이 있습니다.
- 대장균 또는 기타 세균이 요로기관을 침입하여 감염을 일으킵니다.
- 손을 깨끗이 씻지 않고 감염부위를 만지거나 개인위생이 깨끗하게 유지되지 않을 경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 및 자가진단
신생아 요로감염은 열 이외의 다른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 기능이 무력해지거나 구토 또는 설사가 나타날 수 있고, 방치될 경우 패혈증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0-2세의 영아 및 유아는 열이 나고, 복통을 호소하며 구토나 설사를 할 수 있고, 2세 이상의 유아는 대부분 성인과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성인과 다르게 소아 요로감염은 열로 인해 알아차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감기 혹은 독감과 요로감염이 동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부분 38도 이상의 고열을 동반하며 심각성에 따라 체온이 더 높아지기도 합니다. 이는 감염이 심각하고 신장이나 방광 등이 감염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열은 염증에 대한 면역반응이므로 주로 세균성 요로감염에 나타나게 됩니다. 고열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동안 몸 전체에 오한을 느끼고 발한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피부가 창백해지고, 혈압이 떨어지며 의식을 잃기도 하므로 3일 이상 유지되는 고열 발생 시 즉시 전문가의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열 이외의 소아요로감염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아이의 경우 자가진단을 통한 정보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당 양상이 보일 경우 전문가와의 상담을 권합니다.
- 소변이 탁하거나 짙은 색을 띱니다.
- 소변에서 평소 나지 않던 강한 냄새가 납니다.
- 소변을 자주 보고 싶어 하거나 잘 참지 못합니다. (기저귀가 자주 젖어 있습니다.)
- 감기가 잘 낫지 않습니다.
- 복부 통증을 호소합니다.
- 소변볼 때 아파합니다.
- 따끔거리거나 불이 난 것 같다 표현합니다.
- 안 그러던 아이가 자면서 소변을 봅니다.
- 증상이 심할 경우 피가 섞인 소변을 봅니다.
치료 및 회복 방법
소아 요로감염의 진단은 소변검사와 소변 배양검사를 통해 가능합니다. 아이가 이유 없는 고열로 힘들어 할 경우 인근 소아과에서 소변스틱검사를 통해 감염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의 일반적인 치료로는 항생제가 사용됩니다. 약물의 종류는 알레르기 유무, 세균의 감수성, 환자의 연령 및 특이사항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처방됩니다. 조기에 발견하고 꾸준히 치료하면 대부분 어렵지 않게 개선되는 편이지만 증상이 심각하거나 세심하게 살펴야 할 영아의 경우 입원치료가 권장될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의 회복을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섭취와 주기적인 배뇨가 필수적입니다. 성인과 다르게 스스로 관리가 어려운 소아의 경우 보호자의 지속적인 관리가 요구됩니다. 필요할 경우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아이가 소변을 볼 때마다 양, 통증유무 등의 양상을 기록해 둘 수 있습니다. 수분섭취를 위해 기타 음료를 많이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기저귀를 착용할 경우 위생을 위해 자주 갈아주고, 여아는 항문 부근의 세균이 요도에 닿지 않도록 올바른 휴지 사용법을 학습해야 합니다.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된 음식이 증상 완화를 돕습니다. 구체적으로 파프리카, 피망,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망고, 키위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프로바이오틱스나 크랜베리 섭취가 도움 됩니다.
글을 마치며
아이가 열이 나는 경우 대부분 감기약과 해열제를 처방받아 시간이 지나면 회복하기를 바라게 됩니다. 별다른 이유 없이 열이 나기도 하지만 고열을 동반한 요로감염은 재발 가능성이 높고, 심각한 신장 손상을 부를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증상을 살필 수 있어야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당신의 몸과 마음이 모두 평안한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2024.04.21 - [몸 감기] - [방광염 요도염 신우신염] 소변 볼 때 따끔거리고 이상한 냄새가 나요. - 요로감염 원인 종류 치료 약 항생제 회복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