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사람들의 기억 속에는 그저 얌전하고 수줍은 많은 아이였던 나의 학창 시절이 사실은 온종일 어디로 튈지 모르는 머릿속 생각과 사투를 벌이던 시간이었던 분이 계신가요? 조용한 ADHD로 많이 알려져 있는 주의력결핍장애(Attention Deficit Disorder, ADD)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주의력결핍장애 정의와 원인
증상 및 진단
치료 및 예후
주의력결핍장애 정의와 원인
주의력결핍장애는 집중력저하, 산만함 등을 보이는 신경학적 질환입니다. 대부분 학령기에 관련 증상을 보이지만 과잉행동이 두드러지는 ADHD와 다르게 조기치료를 받는 경우가 드물고 성인기까지 만성화되어 비로소 진단을 받는 사례가 늘어나며 성인 ADHD라고도 불립니다.
주의력결핍장애(ADD)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는 주의력이 부족한 부분은 비슷하지만 ADHD는 그 이외에도 자리에 앉아있기 어려워하고 쉽게 일어나는 등의 과잉 활동성을 보입니다. 또한 타인과의 소통, 자기 통제 등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강박적 행동이 두드러지는 차이가 있습니다.
주의력결핍장애는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가족력이 많은 영향을 줍니다. 주의력결핍장애 환자의 과반 이상은 유전적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 신경전달물질 불균형 또는 뇌 기능적 결함은 주의력결핍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선천적인 뇌 손상 혹은 뇌 발달 이상과 같은 신체적 요인은 발병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조기분만, 생애초기 과도한 미디어 노출, 가정 내 극심한 스트레스 등의 환경은 증상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 및 진단
주의력결핍장애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의가 쉽게 분산됩니다.
- 한 가지 활동에 집중해서 몰입하기 어렵습니다.
- 일처리에 실수가 잦습니다.
- 주어진 과제를 끝까지 수행하지 못합니다.
- 작업을 조직하고 계획하는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 즉흥적, 창의적이라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 장시간 가만히 앉아있는 활동을 힘들어합니다.
- 다른 사람과의 대화 중 다른 생각으로 빠져듭니다.
- 중요일정이나 약속시간을 자주 잊습니다.
- 정리정돈을 잘하지 못합니다.
- 때때로 멍하거나 무기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자책감을 갖습니다.
- 우울과 불안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DSM-5에 따른 ADHD 진단기준에 일부 충족하나 과잉행동 양상이 보이지 않을 때 주의력결핍장애 진단이 내려질 수 있습니다.
- 대체적으로 주의집중이 어렵고 학교, 직장, 가정 등 다양한 환경에서 주의력 결핍을 보인다.
소란스럽고 자리를 쉽게 뜨거나 타인의 말을 끊거나 물건을 빼앗는다.- 이러한 증상은 발달 기준에 적절한 수준이 아니며 사회적, 학업적으로 장애를 일으킨다.
- 증상은 12세 이전에 나타났다. (성인 환자들도 미처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을 뿐 아동기에 양상을 보였을 수 있다.)
치료 및 예후
주의력결핍장애 치료로는 대표적으로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주로 중추신경계 자극제(CNS)를 사용하며 구체적으로 메틸페니데이트(Methylphenidate), 구안파신(Guanfacine), 암페타민(Amphetamine) 등이 있습니다. 이는 중추신경계 자극으로 각성을 일으켜 주의력과 집중력을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해당 약물은 증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하지만 두통, 식욕저하, 수면 장애, 소화 장애, 성기능 장애 등의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처방하에 용법용량을 지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 활동에서 자기 조절 능력을 키우기 위해 행동치료가 병행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시간을 분배하여 우선순위를 정하는 능력을 향상하고, 일정과 규칙을 구조화시켜 환경의 불확실성을 줄이며 단계별 계획을 만들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주의집중력을 장려합니다. 스스로의 감정을 인식하고 관리하며 스트레스를 줄이고 사회적 대처능력을 향상합니다.
더불어 주의집중을 도울 수 있는 정돈되고 조용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카페인이나 당분 등의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줄이고 건강한 식습관을 갖는 것, 충분한 수면과 정기적인 운동 등의 규칙적인 생활습관 역시 주의력과 집중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의 심각성, 발병기간, 동반질환의 유무 등에 따라 예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치료와 환경적인 지원은 환자의 예후를 개선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주의력결핍장애는 ADHD와 다르게 주변에서 알아차리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진단을 받았을 때는 이미 심각한 학습부진이나 성인 우울증, 불안장애 등의 문제가 동반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의 효율이 떨어지고 직장 내 스트레스를 높일 수 있는 주의력결핍장애 증상이 있다면 빠른 진단과 치료를 권장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당신의 몸과 마음이 모두 평안한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2024.03.14 - [마음 감기] - [우울증] 매일이 무기력하고, 아무 것도 하기 싫어요. - 우울장애 원인 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치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