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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 감기

[난산증] 수학이 너무 어려워요. - 난수증 산수장애 수학장애 특정학습장애 정의 원인 증상 진단 기준 치료 극복 방법 완치 예후

by CHRISY 2024. 5. 17.

난산증

 

    손가락이 없으면 한 자릿수 덧셈도 오래 걸리고, 어떤 수가 더 큰지 단번에 답하지 못하는 아이가 있어 걱정이신가요? 학습장애의 한 유형인 난산증(Dyscalculia)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난산증 정의와 원인
증상 및 진단 기준
치료 및 극복 방법

 

난산증 정의와 원인

  난산증은 수학 관련 개념을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는 학습장애입니다. 이는 지적 수준 또는 지적장애와 관련이 없으며 정상적인 지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특정한 인지적 능력에 제한을 경험하며 학업과 일상에 크고 작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난산증 아동의 절반 이상은 읽기에 어려움을 겪는 난독증 역시 경험합니다.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적 개입을 통해 극복할 필요가 있습니다. 

 

  난산증은 한가지 원인보다는 여러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가족 구성원중에 난산증 환자가 있을 경우 발병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KIAA0319와 같은 특정 유전자는 언어와 수학 능력에 주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전적 기전은 난산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수학적 계산 및 정보처리를 담당하는 좌측 후두엽 및 두정엽, 작업기억과 문제해결을 제어하는 전두엽 등의 뇌 구조 손상 또는 기능 이상은 난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적절한 학습기회의 부재로 교육적 자극을 통한 충분한 뇌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 생애 초기 신경발달 과정에서 뇌발달의 문제나 지연을 경험한 경우 수학적 사고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태아기의 영양결핍, 조산, 산소가 부족한 출산환경 역시 뇌발달에 영향을 줄 수있습니다.
  • 낮은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불안, 수학 관련 부정적 경험의 반복 등은 학습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증상 및 진단 기준

  난산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숫자 자체의 의미를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 숫자 간 관계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8이 3보다 큰 수라는 것을 학습하기 어렵습니다.
  • 연산 단계를 기억하고 체계적으로 학습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등의 기본 연산에서 실수를 반복합니다.
  • 수학적인 사고가 어렵고 문제를 이해하고 푸는데 긴 시간이 걸립니다.
  • 소수, 분수, 비례, 비율 등의 개념을 적용하지 못합니다.
  • 공간적 관계를 파악하기 힘들어합니다.
  • 도형을 이해하지 못하고 잘 그리지 못합니다.
  •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잘 기억하지 못합니다.
  • 수학적 용어를 언어로 설명하는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 시간이나 돈의 개념이 정확하지 않고 관리가 어렵습니다.

  DSM-5에 따라 난산증은 특정학습장애(SLD)의 하위범주에 속하며 진단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숫자 사실, 숫자 감각, 계산에 어려움을 겪는다.
  • 수학적 추론이 어렵다.
  • 학습적 어려움은 발달에 맞는 학업 성취와 일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 이와 같은 증상이 최소 6개월 이상 지속되었다.
  • 증상은 학령기에 시작되었다.
  • 이는 지적장애, 시청각 등의 감각장애, 기타 다른 질환으로 설명되지 않는다.

 

치료 및 극복 방법

  난산증의 치료 및 극복은 개별화 된 접근으로 이루어집니다.

  • 개별화교육계획(IEP)은 해당 환자가 요구하는 구체적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현재 보이는 수학적 능력에 맞춰 체계적인 교육전략을 적용합니다. 어려움을 겪는 수학 문제를 시각적으로 접근하여 쉬운 이해를 돕고 단계별로 난이도를 상향할 수 있습니다.
  • 수학에 대한 스트레스와 불안을 완화하고, 오답 등의 부정적 경험과 좌절을 긍정적인 학습경험으로 개선하는 인지행동요법(CBT)이 병행될 수 있습니다.
  • 복잡한 연산 시 계산기를 사용하고, 다이어그램 및 다양한 그래픽 등의 보조 도구 사용은 증상을 안화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난산증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있는 특수교사와의 수업은 장기적 학습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증상의 심각도에 따라 집중적 지도가 가능한 소규모 그룹 수업, 개인 과외, 학습멘토 등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
  • 시각, 청각, 촉각 등의 다양한 감각을 최대한 활용하여 수학적 기본 개념을 익히는 다중감각학습(Multisensory Learninig)은 난산증 환자에게 적합한 교육법일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게임을 기반에 둔 수학 수업은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음악적 리듬을 이용하여 수학적 패턴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몸의 움직임을 이용해 숫자나 도형을 그리거나 만져보며 배울 수 있습니다.
  • 부모교육은 난산증에 대한 가족 구성원의 이해를 돕고, 도움 되는 학습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난산증은 완치라는 개념보다 지속적 지원과 관리를 통해 가지고 있는 수학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보다 효과적인 학습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 평생 지속될 수 있는 학습장애이지만 체계적인 교육과 개입으로 증상을 완화하고 학습 성과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난산증은 성인기까지 영향이 미칠 수 있으므로 직장에서 수학적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직업훈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시간, 돈, 일정 등을 관리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도록 반복적인 훈련과 애플리케이션 등의 보조 도구가 도움 될 수 있습니다. 다년간의 경험에서 비롯된 자기 관리전략은 일상에서 독립성과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글을 마치며

 

  수학적 사고는 단순히 더하기 빼기에 능숙하기 위함이 아니라 삶을 논리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토대가 됩니다. 난산증으로 인해 학습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주변의 따뜻한 관심과 적극적으로 개선하려는 의지를 응원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당신의 몸과 마음이 모두 평안한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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