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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 감기

[학습장애] 학습이 어려운 아이, 공부머리가 없는 걸까요? - 정의 종류 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치료 및 예후

by CHRISY 2024. 4. 9.

 

  머리가 나쁜 것 같지 않은데 유독 한 과목을 어려워하는 아이, 계산문제는 척척 풀면서 다른 사람의 말을 잘 이해 못 하는 아이, 대화는 잘 되는데 글쓰기 활동은 어쩔 줄 몰라하는 아이들이 겪을 수 있는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 LD)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학습장애 정의와 종류
증상과 자가진단
치료 및 예후

 

학습장애 정의와 종류

  학습장애란 주의력, 기억력, 사고력 등의 결핍으로 특정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신경발달장애로 지체장애와 다르게 정상지능 또는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인 수준의 학업을 이어나가지 못하는 상태를 뜻합니다.

 

  학습장애는 학습분야에 따라 크게 세가지로 나뉩니다. 단어를 인지하기 힘들거나 읽고 의미를 파악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읽기 장애,  어휘나 철자를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고 작문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쓰기 장애, 수학 개념을 이해하고 계산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에 영향을 주는 수리 및 수학장애가 있습니다.

 

  그 밖에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이나 음성제어에 문제가 있는 발달성언어장애(Developmental Languaga Disorder, DLD)는 말하기, 이해하기, 읽기, 쓰기 등의 전반적 언어기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의 특징을 보이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i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로 인해 학습에 집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더불어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감각을 적절하게 처리하기 힘든 감각처리장애(Sensory Processing Disorder, SPD)가 있는 경우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증상과 자가진단

  학습장애의 증상은 유형에 따라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독해력과 이해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글을 읽거나 들은 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쓰기와 맞춤법도 부족할 수 있습니다. 말이 더디거나 전반적인 언어이해가 어려운 언어발달 지연이 있을 수 있고, 정보를 기억하거나 순서를 암기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수학적 개념이 부족한 경우 기본 개념을 이해하기 힘들고, 수학 문제를 해결하지 못합니다. 주의집중력이 부족한 경우 학습에 방해를 받고 학업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아래와 같은 양상을 보인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과 평가가 필요합니다.

  • 교사의 지시를 이해하지 못한다.
  • 단어의 뜻을 이해하기 어렵다.
  • 새로운 정보를 잘 기억하지 못한다.
  • 또래와 토론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문법에 맞지 않는 문장을 사용한다.
  • 자유롭게 어휘를 사용하지 못한다.
  • 자신의 경험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 힘들다.
  • 말하려 하는 단어를 기억하거나 사용하지 못한다.
  • 시간약속을 잘 지키지 않고, 시간개념이 부족하다.
  • 길을 자주 잃는다.
  • 생각과 사실을 관련시켜 표현하지 못한다.
  • 방향을 잘 알지 못한다.
  • 거리, 무게, 크기 등을 잘 판단하지 못한다.
  • 걷기, 달리기, 오르기, 점프하기 등의 운동을 잘하지 못한다.
  • 도구나 기구를 잘 못다룬다.
  • 균형 잡기가 어렵다.
  • 활동하는 동안 주의집중이 어렵다.
  • 일의 순서나 방법에 따라 과제를 마무리하지 못한다.
  • 또래와 차례를 지켜 활동하는 것이 어렵다.
  • 다른 친구들이 함께 놀려고 하지 않는다.
  • 딱히 책임감을 느끼지 못한다.
  • 새로운 상황을 마주하면 잘 대처하지 못한다.
  • 과제를 마무리하지 못한다.
  • 다른 사람의 감정에 공감하지 못한다.

학습이 어려운 아이 자가진단 하기

 

치료 및 예후

  학습장애는 완전히 치료되기 어렵지만 꾸준한 관리를 통해 증상을 줄이고 학습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학습장애를 가진 학생에게는 학습목표와 학습방법이 맞춤화 되어있는 특수 교육이 도움 됩니다. 학습과정에서 생기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인지행동치료, 언어 이해를 돕고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하는 언어행동치료 등이 병행될 수 있습니다. 지나친 산만함을 보이거나 다른 장애가 있을 경우 해당치료를 돕는 약물이 처방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환자가 가진 어려움을 돌봄과 동시에 강점은 지지하고 더욱 더 성장시킬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의 협력된 지원이 필요합니다.

 

  적절한 특수교육에 참여하지 못했을 경우 성취도가 저하되고, 자존감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학업 관련 많은 부분에 불안을 느끼거나 나아가 학교공포, 학교거부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만성화 될 경우 우울증, 사회공포증, 충동조절장애, ADHD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문제행동을 보인다면 조기 진단과 치료를 통해 학업에 대한 능력을 개선하고 적응을 도와야 합니다. 특히 주의집중에 어려움이 있거나 과거 언어발달 지연이 있었던 경우는 조기검진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학습장애를 가진 아이를 바라보다 보면 많은 좌절을 경험하게 되고, 아이의 행동에 크고 작은 오해를 하기도 합니다. 아이가 게으르거나 반항을 하는 것이 아님을 깊이 이해하고 격려하는 태도가 상처받기 쉬운 자존감을 지켜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당신의 몸과 마음이 모두 평안한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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