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 감기

어쩌면 MBTI보다 중요할 나의 애착 유형 알아보기 - 성인 연애 애착 유형 검사 항목 테스트

by CHRISY 2024. 3. 25.

 

  나는 다른 사람을 만날 때 어떤 모습일까요? 왜 연애를 하면 늘 비슷한 이유로 헤어지는 걸까요? 성인애착유형(Adult Attachment Style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애착유형은 왜 중요할까?
성인애착유형으로 연애애착유형 알아보기
애착유형 검사

 

애착유형은 왜 중요할까?

  애착유형은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방식을 설명할 수 있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는 개인이 가진 경험과 심리적 요인을 바탕으로 형성되기에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나의 행동, 기대, 반응 등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줍니다. 어린 시절의 애착 경험이 성인의 자아 개념과 정체성 형성에도 영향을 주는데 안전한 애착을 경험한 사람들은 보다 긍정적이고 안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불어 안정적인 애착을 경험한 사람은 연인과의 관계 또한 건강하고 로맨틱하게 만들어나갈 수 있습니다. 반대로 불안정 애착 유형을 가진 사람들은 대인관계에서 높은 불안과 스트레스를 받기 쉽습니다. 

 

성인애착유형으로 연애애착유형 알아보기

성인애착유형

 

  성인애착유형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이는 사회생활뿐만 아니라 사랑하는 사람을 대할때도 명백히 드러납니다. 자세히 살펴보자면 첫째, 안전한 애착(Secure Attachment) 유형으로 가장 이상적인 상호관계를 유지합니다.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깊은 신뢰와 안정감을 느끼기 때문에 적당한 거리나 개인 시간 또는 공간을 존중합니다. 연인과 쌓아가는 친밀감을 편안하다 느끼고, 상대의 감정을 잘 이해하기 때문에 이별에 대한 불안도가 낮고, 다툼이 생기더라도 쉽게 해결하게 됩니다. 둘째, 불안-매몰된 애착(Anxious-Preaccupied Attachment) 유형으로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끊임 없는 불안을 느끼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확인과 관심을 요구합니다. 부정적인 생각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하고, 상대의 행동에 큰 의미를 부여하기 때문에 사소한 갈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연인의 애정을 잃을까 두려워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지나치게 많은 에너지를 쏟는 편입니다. 셋째, 무관심-회피적 애착(Dismissive-Avoidant Attachment) 유형으로 독립성을 매우 중시하며 상대방과의 관계는 유지하지만 감정적인 연결을 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랑과 사적인 영역은 별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연인과 지나치게 가까워지면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관계가 가까워질수록 불안이 커져서 무의식적으로 적당한 거리를 두기 위해 노력합니다. 마지막으로 두려움-회피적 애착(Fearful-Avoidant Attachment) 유형으로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두려움과 회피를 함께 경험하며 스스로도 매우 혼란스럽고 모순된 감정을 보이게 됩니다. 감정이 계속해서 바뀌고 안정되어 있지 않으며 상대와 너무 가까워지는 것도 어렵지만, 멀어지는 것도 원치 않는 모습을 보입니다.

 

성인애착유형 검사

  성인애착유형 검사항목은 다음과 같으며 보다 자세한 결과를 원할 경우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내가 얼마나 호감을 가지고 있는지 상대방에게 보이고 싶지 않다.
  • 나는 버림 받는 것에 대해 걱정한다.
  • 나는 다른 사람과 가까워지는 것이 매우 편안하다.
  • 나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 많이 걱정한다.
  • 상대방이 나와 친해지려고 할때 꺼려진다.
  • 내가 다른사람에게 관심을 가지는 만큼 나에게 관심을 가지지 않을까 봐 걱정된다.
  • 나는 다른사람이 나와 매우 가까워지려 할 때 불편하다.
  • 친한 사람을 잃게될까봐 걱정된다.
  • 나는 다른사람에게 마음을 여는 것이 편치 않다.
  • 나는 종종 내가 호의를 보이는 만큼 상대방도 그렇게 해줬으면 좋겠다.
  • 나는 상대방과 가까워지고 싶지만 생각을 바꿔 그만두기도 한다.
  • 나는 상대방과 하나가 되기 원하기 때문에 때때로 사람들이 멀어진다.
  • 나는 다른 사람이 나와 너무 가까워졌을 때 예민하다.
  • 나는 혼자 남겨질까 봐 걱정된다.
  • 나는 다른 사람에게 내 생각과 감정을 이야기하는 것이 편안하다.
  • 때때로 친해지고자 하는 과한 욕심 때문에 사람들이 거리를 둔다.
  • 나는 상대방과 너무 가까워지는 것을 피하려고 한다.
  • 나는 상대방에게 사랑받고 있는 것을 자주 확인한다.
  • 나는 다른 사람과 가까워지는 것이 비교적 쉽다.
  • 가끔 다른 사람에게 더 많은 애정과 헌신을 강요한다.
  • 나는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기가 어렵다.
  • 나는 버림받는 것에 대해 때때로 걱정하지 않는다.
  • 나는 다른 사람과 과도하게 가까워지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 상대방이 내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화가 난다.
  • 나는 상대방에게 모든 것을 이야기한다.
  • 상대방이 내가 원하는 만큼 가까워지는 것을 원치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 나는 대부분 다른 사람과 내 문제와 고민을 상의한다.
  • 다른 사람과 교류가 없을 때 나는 걱정스럽고 불안하다.
  •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는 것이 편하다.
  • 상대방이 내가 원하는 만큼 가까이 있지 않을 때 실망스럽다.
  • 나는 다른 사람에게 위로, 조언, 도움을 청하지 못한다.
  • 내가 필요로 할 때 상대방이 거절한다면 실망할 것 같다.
  • 내가 필요로 할때 상대방에게 의지하는 것이 도움 된다.
  • 누군가 나에게 불만을 나타낼 때 스스로 형편없게 느껴진다.
  • 나는 위로와 확신 등 많은 일을 상대방에게 의지한다.
  • 상대방이 나 없이 긴 시간을 보내면 불쾌하다.

 

성인애착유형 테스트하기

 

글을 마치며

 

  애착 유형은 유년기의 경험과 타고난 기질, 성장하며 형성된 성격에 따라 정해지며 대인관계를 맺고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하는데 절대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내가 어떠한 사람인지 깊이 있게 이해하는 일은 건강하고 안정된 관계 형성을 위한 첫걸음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당신의 몸과 마음이 모두 평안한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2024.03.25 - [마음 감기] - [애착장애] 나는 엄마아빠를 사랑하지만 무섭고, 떠날까 봐 두려우면서도 함께 있는 게 불편해요. - 반응성 탈억제 사회관여 성인 애착장애 유형 자가진단 테스트 치료 방법

 

[애착장애] 나는 엄마아빠를 사랑하지만 무섭고, 떠날까봐 두려우면서도 함께 있는게 불편해요.

애착은 무엇일까요? 아이는 태어나 처음 마주하는 대상을 온전히 믿고 의지해야 합니다. 낯설기만 한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에게 반응하게 됩니다. 그렇게 소통하고 사

wealthy-healthy-happy.tistory.com